칼럼/경제 논평2018. 11. 27. 16:44

작년 이맘 때 비트코인 열풍이 불었었다. 

2017년 12월  2500만원 하던 비트코인 가격이 1년도 지나지 않아 80%까지 폭락했다..

불과 1년만에 폭망했다.


현재 300~400만원 정도 하는 것 같은데  여기서 또다시 80%이상 폭락한다에 500원 건다..  


당시 수 차례에 걸쳐 글을 쓰며 비트코인 버블을 경고 했었는데 대부분 독자들은 공감했지만 간혹, 시대를 읽지 못한다는 취지의  댓글이 올라 오기도 했다. 




당시 사회적으로 큰 이슈였다..

주변 지인중에 비트코인에 투자 한다는 사람이 한 둘이 아니였다..


TV토론에 유시민 작가를 필두로 여러 논객이 출연하여 비트코인 현상에 대해  갑론을박 말들이 많았다..


필자는 비트코인 현상을 버블로 인식한 사람중 하나였다..

버블로 생각한 핵심 이유는  단 하나다...


잘 모른다!


나름 IT 업종에 종사한 경험이 있는지라 주워들은 풍월이 있는데도 비트코인의 핵심 개념인 블록체인 기술이 알듯 말듯 하면서도 아리까리 했다..


블록체인 관련 책도 사보고,  회사에  건의해 최고 전문가를 초대해 강연도 들어보고, 그 강사에 이런 저런 질문도 해봤지만 알듯 말듯 하면서 뭔가 명쾌하지 않았다..

블록체인 기술은 그렇다 쳐..  그래서 뭐 어쩌자는 거지?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도 잘 몰랐다..

비트코인이 오른다는 사실만 보고 투자했다. 

투자자 중에 블록체인 기술이 뭔지 궁금해 하는 사람도 별로 없었다. 

비트코인이 왜 화페가 되는지... 핵심 개념조차 궁금해 하지 않았다..


투자하는 대상이 뭔지 모르면서, 가격이 오른다고 대중이 달려들면 그것은 투기현상이다...

투기가 있는 곳에 버블이 생기고, 버블이 생기면 언젠가 터지고, 버블이 터지면 본연의 가치로 돌아간다..


이것이 지난 수백년간 자본주의 사회에서 벌어졌던 투기 광풍의 역사다..


한참 비트코인 광풍이 불 때 였다..

마윈이  대학생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 강연을 하고 있었다..


어느 대학생이 물었다... 

"마윈 선생님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마윈이 말했다..

"그 질문에 대해서는 할말이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이 뭔지 모르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투자 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자!  다음 질문!

Posted by 카이사르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