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풍요롭게/기타

사색과 행동 2

카이사르21 2009. 6. 19. 06:33

사색(思索)!!
국어 사전에는 사색을 '줄거리를 세워 깊이 생각함' 이라고 말 하고 있다.
사색은 줄거리가 있고 주제가 있고 뼈대가 있는 생각인 것이다. 또한 바꾸어 말하면 줄거리가 없는 생각은 사색이 아니라는 말도 된다.
줄거리가 없는 생각은 뼈대가 없고 주제 없이 밋밋하고 지극히 수동적이다.내가 생각을 지배하고 리드하는게 아니라 생각에 의해 내가 끌려가게 된다. 소설을 읽더라도 영화를 보더라도 주제가 없고 줄거리가 없으면 의미없이 지루하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졸작이라고 말한다. 즉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생각이 떠오르는대로 생각이 흘러가는대로 맡겨 버리면 그 생각은 사색이 될수 없다. 주제가 없고 질서가 없는 생각만 나열하게 되어 아주 컴플렉스한 인간이 된다. 즉 아주 복잡하고 피곤한 성격이 될수도 있고 심할 경우 이상한 성격의 소유자가 되기도 한다.

사색이 왜 필요한가!
사색은 줄거리가 있는 생각이라고 했다. 우리 삶의 주된 줄거리,궁극적 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나'이다. 해탈의 경지에 이른 스님도 인류 구원의 문제를 고민하는 성자도 그 출발은 '나'로 부터 시작했다. 즉 사색의 주제는 나이고 자신이고 자아이다. 사색을 통해서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때 부족함을 발견할수 있고 장점을 바라볼수 있게된다.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면 보잘것 없는 능력으로 거만해 지는 꼴불견이 되거나 자신의 단점만 발견하고 열등해 지려는 불행한 청춘이 되기도 한다.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선 사색이 필요하다. 삶의 질에 비해 경제력이 부족하다면 경제력을 키우기 위해 곰곰히 생각하며 연구하게 될것이고 경제력에 비해 삶의 품위가 부족함을 알게 되면 삶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고민과 노력을 하게 될것이다. 내가 성공의 길을 가고 있다면 성공의 길을 가게 하는 나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 장점을 더욱 키워서 주변사람들이나 인생의 후배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으며 성숙한 삶을 살것이다. 그러나 내가 실패의 길을 걷고 있음을 알게되면 왜 안되는지 무엇이 부족해서 어떻게 실패하는지를 연구하며 실천의 방안을 강구하게 될것이다.

그러나 사색이 없는 사람은 갈팡질팡하게 된다. 무언가 잘 될때는 쉽게 들떠서 교만과 거만함의 노예가 되기 쉽고 무언가 잘 안될 때는 풀이 죽어서 열등감과 좌절의 늪에서 헤메이게 되기 십상이다.
사색이 부족한 사람은 균형잡히지 못한 인격으로 삶에대해 담담하지 못하고 쉽게 삶의 외적 요인에 의해 마음의 평정을 잃어버리기 쉽다.

하루에 30분씩 이라도 사색하는 시간을 가져보라.
잠자리에 들기전에 일기장을 펼쳐놓고 잔잔한 음악을 들으며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라.
생각이 안날때는 그냥 가만히 있어보라. 잠잠하게 담담하게.. 턱을 고이고 입술을 굳게 다물고 조용히 생각에 잠겨보라.

나는 무엇에 최선을 다 할것인가!
나는 무엇을 노력해야 할것인가!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