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시사 만평

악재가 많은 주식시장 어떻게 볼것인가

카이사르21 2011. 2. 28. 18:47
오늘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대해  잠깐 생각해 볼까 합니다.
요즘 여러 악재들이 참 많죠...
무엇보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부각되는 가운데  리비아 사태로 유가가 그야말로 불을 지르는 형국 입니다..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주식시작에 좋은 소식이 아닌건 분명합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불바다 발언을 해서 또 역시 불을 지르는 형국이네요...
가뜩이나  굶어 죽을 판인데  도와 주진 않고  햇반 날리고, 생필품 날리고 , 전단 날리고 방송 해대니  뭔짓을 할듯 합니다.
이 부분은 외국인이 급하게 보따리 싸는 신호가 감지 되지 않는다면  크게 우려할 사항은 아니라 봅니다...

제가 생각할 때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단기적인 악재는 역시 중국의 긴축과 미국의  경기회복입니다
무엇보다 중국의 긴축은 직접적인 악재인듯 합니다..
지난 금융위기 이후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다른 나라에 비해 크게  올랐습니다..
특히  외국자본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참 많이도 들어왔습니다.
이들이 우리나라가 이뻐서  들어왔다기 보다 중국을 보고 들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은 자본시장이 직접적으로 개방되어 있진 않습니다..
아무리 중국이 개방되었다고는 하나  공산주의고,공산주의는 시장경제가 아니라  계획경제이다 보니 정부의 컨트롤이 왠만하면 먹힙니다...
지금 중국 정부의 의지는 경기가 과열된 것은  일단 잡고 , 쉬었다 가자 입니다.
무엇보다 물가가 너무 올랐습니다. 
달러를 무지막지하게 벌어 와서 가뜩이나 유동성이 많이 들어오는데 미국이 자국 경제를 살린다는 명분으로 달러를 대방출하며 마구 뿌려대는 바람에 중국이 제일 큰 피햬를 보고 있습니다..
바로 물가상승 압박이  위험수위에 올라왔습니다..
그로인한 중국의 긴축으로  가장 큰 타격을 보는 곳은 우리나라 입니다...
중국에 중간재를 팔아 많이 이익을 봤던 우리나라 기업실적에  부정적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중국 경제에 대한 힌트를 가장 많이 주는 지표중 하나는 세계 물동량을 볼 수 있는  BDI 입니다. 
지표상으로 봤을 때 원자재성 물동량이 시원찮은 것을 보면 세계의 공장으로 지구촌 생필품을 담당하는 중국의  공장 돌아가는 소리가 썩 시원찮아 보입니다.
당연히 우리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겠죠..... 

또한 중국의 긴축과 쌍을 이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악재가 되는 것은  미국 경제의 회복입니다..
예전같지는 않지만  찔끔 찔끔이라도 미국 경기가 조금이나마  회복되고, 이에 따라 미국 주식시장이 많이 회복되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미국의 실질소비지출 입니다.
소비의 나라, 소비의 경제, 소비로 큰 소리치는 나라인 미국 경제를 알아보기 위한 큰 힌트를 주는 것이 실질소비지출입니다..
이 지표가 최근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많은 포지션을 취했던 자본은 포트폴리오 조정차원으로  경기가 회복되는 선진시장의 비중을 늘려갈 개연성이 많습니다.
그동안 이머징에 몰빵하다시피한 자본이 선진국 경기가 회복되면 이머징에서 돈을  빼다가 경기가 회복되는 곳에 투자할 것이라 유추해 볼수 있는 대목입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선진국 경기 회복은 호재로 다시 돌아 오지만 수급이 실물보다 빠르기 때문에 일단은 악재로 작용 할듯 합니다.
이런 전반적인 상황이 합쳐진 것이 지금의 주식시장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래 그림은 일봉입니다.



코스피 차트를 일봉으로 보면  20일, 60일, 120일 선을 연달라 깨고 내려왔습니다..
조금 급한감이  있어 보입니다..  더이상 내려가면 과매도권으로 집입합니다...
5일 선이 120일 선에서 튕겨 올라갈지 더 내려갈지 지켜봐야 겠지만  120일 선에서 일단 지지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번에는 주봉을 보시겠습니다..


투자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일봉보다 주봉을 더 주의깊게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전업 투자자가 아닌 본업이 있는 서민들은  주봉을 보시고 크게 움직이는 것이  마음도 편하고
삽질도 덜하고 훨씬 유리합니다..  이건  제 경험입니다...  그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주봉상으로 보면  재미있는 포지션입니다.
20주 선에서 반등을 하느냐  아니면 데드크로스를 그리며 내려오느냐의 시험대에 놓여 있습니다...
만약 20주선에서 무너지면  60주선인 1700대까지 한방에 미끌어질 확률도 제법 크다고 봅니다..
일단은 지켜내지 않겠나 생각해봅니다...
만약 1900선을 지켜내고 반등을 시도한다면  전고점인  2100선의 제돌파에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에 따라 향후 1년 농사를 대충 가늠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현재 여러 악재들이 많이 있지만 경기선행지수의 반등이 기다리고 있고, 미국 경기가 회복국면이고, 중국의 긴축이 마무리 되어가고 , 양적완화 시즌 3이 가시화 된다면  2008년 처럼 속절없이 무너지진 않으리라 봅니다..
우리의 코숙희양이 힘을 낼지, 계속 코피 터질지 좀더 지켜보는 것이 어떨까요..  ^^
--------------------------------------
www.successguid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