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의 성공비결은 몰입이였다
마든(Marden, Orison Swett)은 미국의 대표적인 성공운동가이다.
자기개발과 행복에 관한 여러 책을 출판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가 였으며 후대 많은 성공연구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또한 Success라는 잡지를 발간해서 여러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며 수 많은 인터뷰를 하였다.
발명왕 에디슨도 그 중 한 사람 이였다.
그 당시 꾀나 유명했던 마든 이지만 언제나 연구에 몰두 했던 에디슨을 만나기는 쉬운 일이 아니 였다.
에디슨의 조수는 연구하고 있는 에디슨을 만나려면 목숨을 내놓을 각오를 해야 한다고 했다.
마든은 에디슨 연구소 주변에서 3주동안이나 야영을 하며 기회를 기다렸고 오렌지 밸리 로드에
위치한 울타리로 둘러싼 연구소의 문을 열번째로 두드렸던 그날 아침 에디슨을 만날 수 있었다.
마든은 조수의 안내로 에디슨의 연구소로 안내 되었다.
연구소 안으로 들어가는 동안 에디슨 도서관을 지나게 되었다.
에디슨이 그 동안 읽고 모아 두었던 개인 도서관 이였지만 세상에서 가장 값비싸고 잘 갖춰진 도서관중 하나 였다.
에디슨은 "나는 도서관을 읽은 사람이다"라며 말하곤 했는데 그만큼 책을 많이 읽었고 그 사실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에디슨은 수 많은 독서를 통해서 지성을 갖출 수 있었던 것이다.
에디슨과 마주 앉은 마든은 이런 저런 이야기기를 했다.
어릴 적 이야기, 성공과 실패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집안의 내력과 발명에 대한 이야기
그러다 분위기가 무르익고 적당한 타이밍을 보던 마든은 취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발명 분야나 어떤 다른 분야에서 성공을 위한 첫번째 필수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러자 에디슨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치지 않고 한가지 문제에 끊임없이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쏟아 부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에디슨은 14년 동안 하루 평균 20시간씩 일을 했다.
그가 마흔 일곱 살이 되었을 때 자신의 진짜 나이는 여듣둘이라고 했다.
하루에 여덟 시간만 일한다면 그 정도는 되기 때문이다.
그는 소설이나 서부개척 모험담 같은 책을 읽지 않았고 기계학, 화학, 전기에 관한 책들을 탐독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했다.
이따금 독서와 더불어 오랫동안 집중하며 신중하게 사색하여 무엇이든 세밀히 관찰하는 능력을 길렀다.
그의 친구는 에디슨을 회상하며 에디슨은 잠을 자는 않을 때는 항상 공부하는 중이였다고 했다.
마든은 에디슨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다.
"성공하길 원하는 사람에게 다소 엄격한 규칙을 제시하시는 군요. 하루에 열 여덟 시간을 일해야 한다니.."
그러자 에디슨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하루 종일 어떤 일을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모두가 무엇인가를 합니다. 만일 일곱 시에 일어나서 열한 시에 잠자리에 듣다면 열 여섯 시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무엇인가를 하고 있습니다. 산보를 한다거나 독서, 글쓰기, 생각 등을 합니다.
유일한 차이는 그들은 많은 일을 하고 나는 한가지만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사람들이 문제의 시간을 한가지 방향으로만 적용한다면, 한가지 목표에만 집중한다면 그들은 성공할 것입니다.
성공은 반드시 몰두를 따라갑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다른 모든 것을 포기하고 매달리는 단 한가지 목표 말입니다. 성공은 정신과 육체를 가장 엄격하게 집중한 결과 입니다."
금세기 최고의 발명가 에디슨이 말하는 성공의 비결은 몰입 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