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인생2017. 2. 5. 10:43

설 연휴를 즈음하여 심한 감기에 걸렸다. 

약을 먹었더니 열은 다음 날 내렸다. 하지만  편도선이 계속 부어 있어 말을 할 수 없을 정도였다. 

막대 동생에게서 전화가 걸려 온다.  설날에 내려 오냐고 물어 본다.

짧게 대답을 한다. "응"  

"목소리가 왜 그렇냐"며 수화기 너머 들리는 요란한 리엑션~ 

하기야. 내가 들어도 내 목소리가 매우 낯설다. 

"내 목소리를 엄마에게 말하지 말아라."

이순신이 이런 심정이였을까..


수화기 너머 웃는 목소리가 들린다..

엄마도 감기 걸리셨고, 똑같은 말씀을 하셨단다. 

아들이 걱정 한다고 엄마가 감기 걸렸다는 사실을 오빠에게 말 하지 말라고 하셨단다.


어릴적에는 힘든 일이 있으면 엄마에게 제일 먼저 달려갔다. 

동네 형이 괴렵혔을 때..  충치가 생겨 이빨이 아플 때.. 누나랑 싸웠을 때..

내가 힘들고 어려운 걸 엄마가 알아주면 위로가 되었다. 

이런 생각도 해보았다.. 

만약 내가 죽으면 엄마가 많이 슬퍼 하시겠지?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모르지만 내가 죽을 때 예상 되는 엄마의 반응으로 내가 누군가에게 귀한 존재임을 확인 받곤 했다.


그러던 어느날 힘든 일이 있어도 엄마에게 말 하지 않는 나를 자각하게 되었다.

엄마 품에서 벗어난 것이다. 

처음으로 세상에 홀로 던져진 듯한 느낌이였다.

그리고 알 수 없는 외로움이 밀려 왔다..


 홀로서기가 익숙해져야 비로소 어른이 된다고 했던가..

누군가 내가 힘든 걸 알아줘야 위로가 되고, 

내가 아픈 걸 알아줘야 치유가 된다면 홀로서기의 훈련이 필요하다. 

언제나 누구에게 기대야만 설 수 있다면 외발 서기 마냥 삶은 늘 위태롭다.


감기로 목이 쉰 아들과 감기로 목이 쉰 엄마가 만났다..

감기 걸리고 감기 조심하라는 말을 건네는 것이 민망한지 엄마와 아들은 서로를 보고 웃기만 한다.


-------------------

www.successguide.co.kr

Posted by 카이사르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