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출근 시간은 아무리 빨라도 한시간을 넘게 지하철에서 시달려야 한다.
그나마 지각 하지 않으려면 잽싸게 버스를 갈아타야 된다.
이런 일상이 반복되던 어느날 출근길에 직장 후배가 퉁명스럽게 이런 말을 건네왔다.
"선배! 성공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성공가이드 운영자는 언제 성공하냐고 싱거운 농담을 자주 건네던 후배가 평소와는 달리 제법 진지한 것 같았다.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일수록 짧은 게 효과적일 때가 있다.
한참을 생각하다 이렇게 대답했다.
" 멋있게 사는 사람"
후배도 공감이 가는지 그날은 멋있게 산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성공이란 무엇일까!
많이 배우고 똑똑하고 온갖 부귀 권세를 누리고 있어 성공한 사람으로 보이지만 알고 보면 불쌍하고 한심한 사람도 많다.

얼마 전 혼수를 적게 해왔다고 수년동안 부인을 못살게 굴고 구타를 해오다가
결국 공기총으로 부인을 쏴서 죽음 직전까지 몰고 간 어느 몰상식한 사람이 신문에 소개 되었다.
1억원의 혼수가 적다고 남편한테 두들겨 맞고, 그것도 부족하여 공기총에 맞은 그 부인의 직업은 대학강사 였다
1억원 밖에 혼수를 해오지 않은 부인이 너무도 미운 나머지 공기총으로 쏠 수 밖에 없었던 그 남편의 직업은 의사였다.
얼마나 못났으면 그런 짓을 했을까!
얼마나 마음이 강퍅하고 속이 좁고 이기적이고 철이 없으면 그런 일을 저질렀을까!
이해심이 부족한 탓인지 마음이 너그럽지 못한 탓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가지 않았다.

어떤 부부는 남편이 강남에서 유명한 병원의 원장이고, 부인은 잘 나가는 법률사무소의 변호사 였다 .
그들이 구입한 집은 강남에서만 열 채가 넘는다고 했다.
그런데 일년동안 국가에 낸 세금은 고작 70만원에 불과했다.
세무 장부를 너무도 지능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작한 결과였다.
일년에 세금이 70만원이면 단칸방 전세를 사는 평범한 직장인이 내는 세금보다도 적은 액수다
그런데 억울하다고 하소연하고 법대로 하자고 세무서 직원과 핏대를 높여가며 말싸움을 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들의 직업이 세상 사람들의 부러워움을 살만한 것인지는 몰라도,
설령 그들의 행동이 현행 법률에 전혀 하자가 없었다 해도 그들이 성공한 사람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았다.
그들의 부귀 영화가 부러울 망정 살아가는 모습은 멋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살아가는 모습이 멋있는 사람들이다.
'멋있다'는 것은 "보기에 좋다"는 것이다. -네이버 국어사전-
자기가 볼 때만 보기 좋아 제 잘난 맛에 사는 사람이 아니라
누가 보더라도 살아가는 모습이 보기 좋고, 누군가에게 닮고 싶은 대상이 된다면 성공한 사람일 것이다.

이런 사람들을 두고 역할모델 이라고 한다.
타인에게 건전한 역할모델이 되고, 나의 삶이 누군가의 삶에 동기부여의 기회를 준다면 그는 분명 성공한 사람일 것이다.

멋있는 그림은 구도가 조화롭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누가 보더라도 감동을 줄 수 있는 객관적이고 상식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아무렇게나 그린 그림을 보고 감동을 받고 멋있다고 하지는 않는다.

멋있게 사는 사람도 훌륭한 그림처럼 삶의 방식이 보기 좋게 조화를 이룬 사람이다.
그들은 아마 건전하고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는 상식인(常識人) 일것이다.
또한 이웃의 아픔을 보면 같이 마음 아파하며 힘이 닿는 한 조금이라도 도와주려는 선한 심성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인생은 종합예술이라는 생각이 든다.
능력 있는 사람은 교만하기 싶고, 선하고 착하기만 한 사람은 외골수가 되기 쉽다.
용기 있고 담대하지만 무지하기 쉽고, 겸손하고 인격적이지만 무능할 수도 있다.
멋있게 살기 위해서는 삶을 조화롭게 꾸미는 지혜가 필요하다.
멋있는 그림의 구도를 잡듯이 나의 삶도 조화롭게 꾸미고 가꿔야 한다.
끊임없이 사색하고 실천하며 , 독서하고 공부하며, 대화하고 반성해야 한다.
그래서 능력과 지성을 갖추고, 겸손하고 인격적인 사람이 되며, 건강하고 밝은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날마다 돈타령을 하지만 한 달에 책한권도 보지 않으면 삶의 질이 천박해지기 쉽다.
게을러서 운동도 귀찮은 사람이 나이 먹고 배만 나온다고 불평하기 시작하면 정말 심각해진다.
셰익스피어의 '맥베드'에 나오는 대사처럼 우리는 어쩌면 인생의 무대에 잠시 왔다 사라질 무명의 배우 일련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배우가 무대에 존재하는 순간만큼이라도 멋있게 산다면 그 인생은 성공한 것이고 보람되며 의미 있지 않을까!
순간을 멋있게~

'인생을 풍요롭게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기술 1  (0) 2009.06.19
어느 즐거운 휴일  (0) 2009.06.19
지혜로운 자  (0) 2009.06.19
용기 있는 자  (0) 2009.06.19
축구와 인생  (0) 2009.06.19
멋있게 사는 사람  (0) 2009.06.19
마음의 건강법 2  (0) 2009.06.19
Posted by 카이사르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