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자기계발2011. 6. 9. 09:40

프랑스의 유명한 곤충학자 파브르가 어느 날 재미 있는 실험을 했다.
벌레들은 앞의 동료를 무작정 따라가는 습성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뒤 탁자 위에 화분을 두고 개미들을 일렬로 세워 보았다.
예상대로 개미들은 앞의 동료를 따라 무작정 걷기 시작 했다.
책상 위를 걷던 개미들이 화분을 만나자 화분 주위를 돌기 시작 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 이번에는 화분을 치워 보았다.
그러자 개미들은 정확히 원을 그리며 계속해서 앞의 동료를 따라 한 없이 돌기만 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몇 시간이 지난 뒤 개미가 돌고 있는 원 가운데 개미가 좋아하는 먹이를 가득 놓아 보았다.
그러나 개미들은 먹이를 가까이 두고도 앞의 동료만 따라갈 뿐 먹이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렇게 밤 낮으로 돌기만 하던 개미들은 7일째 되는 날 푸짐한 음식을 가운데 두고 굶주림과 탈진으로 모두 죽고 말았다.
음식을 가까이 두고도 개미들은 왜 굶어 죽었을까?
개미들은 동료를 따라 쉬지도 않고 열심히 걸었지만 그저 맹목적으로 열심히 걷기만 했을 뿐이다.
맹목적으로 무언가를 열심히 한다는 것은 원칙과 목적 없이 행동함을 뜻한다.
내가 무엇을 하고 왜 하는지 정확한 목적이 없는 상태에서 그저 성실하기만 하면 내 할 일 다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나 목적이 명확하지 않는 상태에서 맹목적으로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는 원하는 바를 이루고 뜻하는 바를 성취하기는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나는 무엇을 이루길 원하는가?
나의 노력과 열심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만약 이 질문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명확히 답을 할 수 있다면 귀중한 삶의 보화를 간직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불분명하고, 성취하고 싶은 명확한 삶의 목적이 없다면 한 번쯤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누군가 그런 나를 보고  " 당신은 뚜렷한 삶의 목적이 없기 때문에 절대로 성공 할 수 없습니다" 라고 말할 수도 있다.
어디를 가고, 왜 가고 있는지를 모르는 사람에게 "당신은 절대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 할 것입니다"라는 말은 기분 나쁜 말일 수는 있지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이제 슬픈 사실을 하나 말하려 한다.
우리 이웃 중 100명중에 95명은 위에서 말한 심각한 부류에 속한다고 미국의 성공철학자 '지그 지글러'는 지적하고 있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 실패할 계획을 세웠던가?
그렇지 않다. 다만 아무런 계획도 세우지 않았을 뿐이다.
인생의 명확한 목적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이 필요 없는 것이다.
삶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는 삶은 이리 저리 분주하게 움직이다 서서히 엔진이 꺼져가는 자동차와 같다.
엔진이 꺼진 자동차는 달릴 수 없고 비바람에 쉽게 녹슬어 버리고 말듯, 인생의 뚜렷한 목적이 없으면 이리저리 헤매다 쉽게 지쳐버리고 삶의 박력을 잃어 녹슨 인생이 될 수도 있다.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들이 모여 있는 미국의 동부 아이비리그에서 한국계 학생들의 진학률은 최상위권이라고 한다.
그러나 한국계 학생들이 최고의 성적으로 입학 하지만 낙제률 또한 가장 높다고 한다.
한 번은 하버드 대학에서 낙제 하는 동양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낙제 이유에 대해 조사를 벌인 적이 있었다.
결과는 놀랍게도 낙제생 10명중 9명은 최고의 성적으로 입학하는 한국계 학생들이였다.
하버드 교육위원회에서는 그 이유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조사를 했는데 한국계 학생들에게 뜻밖의 진단을 내렸다.
하버드 교육위원회가 내린 한국 학생들의 낙제 이유는 Long term life goal 즉, "인생의 장기목적” 부재였다.
한국 학생들에게 최고의 목표는 하버드 입성 그 자체였다.
그러나 막상 그 꿈을 이룬 뒤 더 이상 나아갈 수 있는 목적을 상실하자 심각한 방황을 하게 된다.
명문대 진학이라는 '단기목표'는 있는데 어떤 삶을 살아야겠다는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없기 때문에  또다시 찾아온 경쟁속에서 힘 없이 꺽이고 마는 것이다.
 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분명히 정해진 사람은 삶의 단계별로 그에 따라 과정목적도 뚜렷이 정하게 된다.
과정목적이 뚜렷한 사람은 당장 해야 할 실천목표 또한 분명하여 의미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지 않게 되고, 웬만한 일에는 쉽게 쓰러지거나 방황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인생의 장기적이고 궁극적인 목적이 없으면 뿌리가 약한 나무처럼 작은 비바람에도 쉽게 흔들리고 아무것도 아닌 일로 힘없이 쓰러지기도 한다.
궁극적인 목적의 또 다른 이름은 꿈이다.
내 삶을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이라는 튼튼한 뿌리가 깊이 내려지면 고난과 역경이 다양한 모습으로 찾아와도  그 꿈이 나를 지탱해 주는 버팀목이 되어 준다.
내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고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을 세워보자.
구체적이고 명확한 "궁극적인 삶의 목적"은 내가 방황 할 때 이정표가 되어 주고, 내 피가 차갑게 식어 있을 때 열정으로 뜨겁데 데워 주며, 인생을 보다 의미 있고 풍요롭게 꾸려 갈 수 있는 힘과 지혜를 선물로 줄 것이다.
-----------------------------------------
www.successguide.co.kr
예전에 썼던 칼럼들을  다듬은 글입니다....  
기존에 썼던 칼럼을 보신 분이라면  중복된 내용이 있음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썼던 성공칼럼을 다듬은 글을 하루에 하나씩 올릴 예정인데  편하게 봐주세요  ^^ ~

Posted by 카이사르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