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경제 논평2019. 1. 9. 21:22

 오늘 증시가 의미있는 상승으로 마무리 되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형주들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추세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주는 하루였다. 


지금으로서는  10년 평균 지지라인인 2000선이 깨질 확률은 매우 낮아 보인다.

시장전체의  청산가치(PBR)와 주가수익비율(PER)이 금융위기 수준으로 낮아졌기 때문이다. 

 

시장이 저평가 됐다는 이런 공감대가 형성 되면서 2050선에서 쌍바닥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대형주 상승에 힘입어 오늘 20일선을 뚫었고   60일선 턱밑까지 추격했기 때문에  상승추세를 타고 120일선 언저리인 2150~2200까지는 그 추세를 이어가다 조정을 받지 않을까 싶다.


작년 증시를 보면서  시장예측의 무의미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인간이 연금술을 영원히 발견하지 못할 이유는 금은 태양보다 훨씬 큰 별이 폭발하면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인간이 에너지 추가 투입 없이 에너지를 영구히 생산하는 "영구기관"을 발명하지 못하는 것은 이는 우주의 기본법칙인 엔트로피 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인간이 시장 미례를 정확히 예측하는 기법이 영원히 발견하지 못할 이유는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아직은 일어나지도 미래에 결정되기 때문이다.  


불가능한 것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 선택이다.

시장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면 시장 예측에 목숨 걸지 않는 것이 합리적 선택이다..


그저 과거 패턴의 유사성을 보고 조금이나마 확률을 높여가는 노력만 할 뿐이다..

예측이 틀려도 큰 탈이 안 날 정도로 투자하는 것이 언제나 정답이다.


현재 시장 모습은 10년전과 비슷하면서 서로 다르다..

미국의 금리 상승 추세나 실물 경기가 정점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보면 2006년~2007년과 비슷하다.


그런데 증시 차트의 기술적 분석으로는  2007~2008년의 모습과 2017년~2018이 매우 흡사하다..


5개월 이평선이 20, 60선을 깨면서 내려가다 120개월 이평선에서 바닥을 다지는 모습이 10년전과  흡사하다..

스토케스틱 보조지표상 침체국면 모습을 보이는 것도  쌍둥이처럼 닮아 있다..

10년전과 비교해 볼 때 지금은 침체의 정점을 지나는 중이고 완전히  벚어나려면 조금 더 시간이 걸릴듯 하다.


작년은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 미중 무역전쟁, 기업실적 감소에 대한 우려가 시장의 뒷다리를 잡은 악재로 작용했다.


하지만 지금은 작년에 악재로 작용했던 요소가  최악에서 벚어나 하나씩 개선되는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형국이다..


미.중 무역전쟁은  협상 타결이  기대되고,  북미 2차협상이 가시화 되면서 남북경헙이 기대되고 있다.

기업실적은  삼성전자의 실적이 지난분기에 정점을 찍었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지금보다는 더 나쁘진 않을 것이란 기대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작년에 금리를 4차례나 올렸던 파월 의장이 새해가 되면서 갑자기 비둘기로 변해 올해는 금리를 거의 올리지 않을 것처럼 말하고 있다...  

이런저런 상황을 고려할 때 올해 증시 방향은 상승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물론 필자의 이런 전망을 틀릴 수 있다. 작년 전망이  틀렸던것 처럼...  

2017년 펀더맨털 상황이 2006년과 비슷하여 증시 조정이 길어봐야 3~4개월정도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1년동안 빠지면서 결과적으로 2007년과 흡사한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필자의 지금 전망도 틀릴 확률이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시장 상황이 예측에서 다소 벚어나더라도 여유자금에 의한 투자원칙, 시장평균을 투자 주력으로 하는 원칙을 지킨다면  시장이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무서워할 이유가 없고 지금과 같은 상황은 오히려 즐길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실리적 입장에서 필자가 가장 바라는 모습은 펀더맨털은 지금과 같은데 투자 심리가 무너져서 지수 2000을 완전히 깨지고 이왕 빠지는 김에 1500까지 내려갔으면  좋겠다... 

 

그런데 실제로 그렇게 되면 마음이 그리 편할 것 같지는 않다. 

개미들만 던지고 시장을 떠날테고 결국 돈버는 것 큰손과 외국인이 될테니까...


어쨌거나 올해는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확률도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조금 반등하여 올랐다고 굳이 손해를 보면서 팔고 떠날 사황은 아닌 것 같고,

아직 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도전하면 승률이 높은 게임이 될것 같다..

 

Posted by 카이사르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