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서민투자학2020. 6. 5. 16:58

삼라만상 모든 것의 근본을 이해하는데 가장 많은 도움을 주는 최고의 툴은 양자물리학이다. 

현대문명을 있게한 1등 공신은 양자물리학자들이라는 것에 이견을 다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이런 양자물리학의 핵심 원리 중 하나는 "불확정성의원리"로 세상을 확률로 이해 하는 것이다

..

 

주식투자 방법론을 두고 여러 관점으로 논할 수 있는데 오직 확률의 관점으로 접근해보자..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확률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개인투자자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다..

 

 

주식투자는 일단 발을 들여 놓게 되면 돈을 잃고 퇴출 되거나, 일정한 수익을 내며 평생 투자 하게 되거나 둘 중 하나가 된다..

주식 투자로 돈을 잘 벌고 있는데 투자를 그만 두는 경우는 없지 않겠는가....  

 

이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주식시장에 일단 발을 들여다 놓으면 투자할 돈이 없을 때까지 투자하거나, 죽을때까지 투자하게  됨으로 거래 횟수가 매우 많다는 것이다..

 

횟수가 많으면 결국 확률에 수렴하게 된다.

주사위를 던졌을 때 6이 나올 확률은 6분의 1이다. 

주사위를 던지는 횟수가 적을 때는 예측이 쉽지 않다. 

하지만 주사위를 1000번 이상 던지면 6분의 1의 확률로  숫자 6이 나오게 된다..

 

평생 투자를 하게 되어 매매 횟수가 매우 많을 것임으로 최대한 승률을 높게 세팅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매번 대박을 칠 확률이 90%, 쪽박찰 확률 10%인 종목에 올인해서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 놓으면 시간의 문제일 땐 결국 퇴출될 확륙이 매우 높다...

9번 대박치고 10번째 쪽발칠 것 같으면 안하면 된다??

과연 그렇게 될까??

9번이나 성공했는데 10번째 안하게 될 확률은 낮다..

 

경마장 폐인과 강원랜드 노숙자들은  배팅 회수가 많을수록 질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세팅된 게임의 본질을 망각한채 몇 번 터진 잿팟에 현혹되어 지옥에 끌려간 사람들이다. 

 

그들은 애초부터 도박꾼이거나 멍청한 사람들이 아니라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이다..

대부분 재미삼아 했다가 낚인 사람들이다.. 

 

주식투자는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많지만 예측불가의 영역도 매우 많다..

반드시 공부한만큼 성적이 잘 나오는 곳이 아니다...

 

2020년에 코로나가 터질줄 누가 알았겠는가...

신용, 미수를 무리하게 썼거나  종합지수 1500 이하는 결코 갈 수 없다고 예측에 배팅하는 파생상품에 투자한 사람들은 큰 낭패를 봤을 것이다..

크게 한번 당하면 회복하기가 매우 어렵다..

 

상장 기업은 대부분 상장 할 때는 매우 좋은 회사였지만 예기치 못한 변수로 인해 회복 불능 상태로 빠지는 기업도 매우 많다..

 

주식투자를 본격적으로 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세팅해야 할 것은 주식시장에서 퇴출 확률을 제거하는 것이다..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것은  크게 세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어떤 종목에 투자한후  마이너스 수익률인 상태에서 매도를 하고 손실을 확정 짓는 것이다.

1000만원에 매수 했는데  수익율이 -30%인 상태에서 매도하면 300만원을 잃게 되는 것이다..

 

둘째, 어떤 기업을 주가 고점에 매수 했다가  고점에 물려서 비자발적으로 장기투자 하는 경우다..

말이 장기투자지 실질적으로 돈이 묶여 버린 것이다..

10년 가격의 10분의 1토막 났는데 기업 전망을 볼때  앞으로 원금을 회복할 가능성이 극히 희박한 종목도  수두룩 하다..

 

셋째, 최악의 경우로 그 종목이 거래 중지 되거나 상장폐지 되는 것이다..

2년전 코스닥 주도주였던  신라젠이 대표적인 사례다..

최고가 16만원까지 갔던 종목인데 대표이사 가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되면서 최종 12100원에서 거래중지를 먹었다..

 

위 3가지 유형을 완전히 회피 하거나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 범위를 산정해야 한다..

불확실성을 최대한 제거하고 확실한 것을 활용하여 방법론을 찾아야 한다..

 

 

다음글에서 계속~~

 

--------------------------------------------------

 

Posted by 카이사르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