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자기계발2017. 3. 10. 22:28

독일의 국민차 폭스바겐은 뛰어난 품질과 대중적 이미지로 오래전부터 세계 소형자동차 시장의 강자로 군림해 왔다.
그러나 도요타, 닛산, 현대, 기아 등 경쟁업체들이 중저가 시장을 잠식하자 시장의 다변화가 필요했고 결국 고급 승용차 시장에 뛰어 들기로 결정했다.
"지금까지 나온 승용차 중 가장 매혹적인 고급 승용차다. 럭셔리로 분류되는 고급 승용차 가운데 최고로 가치 있는 자동차다."


2003년에 출시된 폭스바겐의 최고급 자동차 페이톤의 평판은 이렇듯 매우 호의적이였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훌륭한 제품과 성능,  폭스바겐이라는 브랜드에도 불구하고 페이톤은 참패했다.
재미있는 사실은 폭스바겐의 고급차 전략의 실패원인이 제품의 성능이 아니라  자동차 앞뒤에 박혀 있는 폭스바겐 로고 때문이였다.
폭스바겐 로고는 최고급 자동차의 이미지와는 어울리지 않았던 것이다.
반면 폭스바겐과 비슷하게 대중적인 자동차를 생산하던  토요타의 고급 자동차 전략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최고급 자동차를 만든후 토요타 대신 렉서스라는 새로운 상표를 만들어 사용한 것이 적중했던 것이다.


새로운 상표를 사용함으로서 중저가 이미지에서 비켜났고  경쟁업체와 가격과 성능으로 승부해서 성공할 수 있었다.
 이들 두 회사의 성공과 실패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포지셔닝의 중요성이다.
포지셔닝은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말로서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의 제품을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말한다.
폭스바겐처럼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놓고도 제품의 포지셔닝을 어정쩡하게 정해 놓으면 소비자들은 혼란에 빠지게 되고 결국 소비자로부터 외면 당하고 만다.
제품을 저렴하고 훌륭하게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쟁터와 같은 시장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어느 유명 침대회사의 광고 카피다.
제품에 대해 몇마디 하지 않고도 이 카피 덕분에 시장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차지 할 수 있었다.
이처럼 포지셔닝을 잘 하면 한 수 접고 들어가지만, 포지셔닝을 잘못 설정하면 배로 힘들게 된다.
포지셔닝은  모종의 관계속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는 역동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씨름선수가 샅바 싸움에 기를 쓰는 것도, 전투에서 높은 고지를 점령하려 것도 모두 포지셔닝에 해당된다.

포시셔닝은 비단 기업의 마케팅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생활속에도 필요하고  자신의 삶을  경영함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애완견을 키울 때도 주인의 포지셔닝을 잘못 세팅하면 애완견을 상전으로 모셔야 하는 황당한 경우를 겪게 된다.
조직생활에서 부서간 파워게임을 하고  연인들이 밀고 당기기를 하는 것도 일종의 포지셔닝이다.
모두 관계속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려는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런데 포지셔닝(Positioning )은 그 단어의 의미에서 알수 있듯이 완료된 행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진행중인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끊임 없이 자신의 포지션을 체크하는 것이고 나와 외부의 관계설정을 뒤돌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을 하든, 어디에 있던, 자신의 포지션을 뒤돌아 보고 체크하고 관리해야 한다.
자신을 어떻게 포지셔닝을 하느냐에 따라 자신이 만들어 가는 삶의 양태는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관찰자의 입장에서 여러 지인들의 삶을 들여다 보면 재미있는 현상을 목격하게 된다.
셀러리맨으로 비슷한 일을 하는대도 자신을 어떻게 포지셔닝 하느냐에 따라 그들이 만들어가는 삶은 극명하게 달라진다.
자신을 월급 받고 일하는 셀러리맨으로 포지셔닝을 하면 딱 그에 맞는 행동을 한다.
상사가 시키는 일만하게 되고, 일이 많으면 많다고 불만이고 ,  일이 적으면  지루해 한다.
어쨌든 적게 일하고 월급을 많이 받으면 만족하는 평범한 직장인의 모습이 되어 간다.
자기의 이익에 맞게 포지셔닝을 한것 같지만 사실 굉장히 불리하게 포지셔닝을 한 것이다.
자신을 을의 위치에 놓아 버렸고 수동적이고 끌려가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창의성을 발휘하기 어렵고, 시간이 지날수록 고착화 되면 수동적인 사람이 되어가고 잠재능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된다.
반면, 비록 말단 사원이지만 스스로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으로 포지셔닝하면 그에 맞는 행동을 하게 된다.
필자의 고향 후배중에 이런 사람이 있다.
후배가 작은 아웃도어 회사에 입사 지원 하면서  면접중에 회사를 키워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고 한다.
그 한마디로  면접관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고 입사에 성공했다.
입사하면서부터 사장이 지켜보는 요주의 인물이 되었다.
이쯤 되면 포지셔닝에 성공한 것이다.
비록 말단 사원이지만  자신은 이미 경영자의 포지셔닝을 취한 것이다.
자기 스스로 그렇게 포지셔닝 했기 때문에 평범한 사원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게 되고,  남들이 하지 않는 행동을 하게 된다.
어느날 사무실을 둘러보다  여러 종류의 복합기에 각기 다른  토너가 사용됨을 발견하게 되었다.
유지보수하고 정품 토너를 교체하는데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경비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여러날 조사 끝에 복합기를 일원화 하고 적은 유지보수비로 무한리필 재생토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을 알아냈다. 그후 예상되는 경비절감 효과와 업체까지 조사해서 보고서를 제출했다. 
그 제안은 받아 드려졌고 복합기 유지보수 경비를 3분의 1로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어느덧  능력 있는 사원으로 인정받기 시작했고 ,  자기 스스로도 능력있는 사람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후 영업부서에서 일하면서 매년 기록을 갈아치우며 실력을 쌓아 갔고 ,  어느덧 사장이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마다 의견을 물어보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자신이 면접볼때 취했던 포지셔닝대로 된 것이다.
그 후배는 지금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 인정받는 중소기업 사장이  되어 있다.
 
포지셔닝을 잘하면 플러스 알파를 얻을 수 있다.
숨어 있는 잠재능력을 꺼낼 활용할 수 있고  주변 환경의 도움을 받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제품의 포지셔닝을 잘하면  제품 자체의 경쟁력 이외의 변수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소비자들이 알아서 최면에 걸리고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소문 내어 주고 그 제품을 성공시켜준다.
 
우리의 삶도 끊임없이 포지셔닝을 해야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가정에서,직장에서, 자기가 속해 있는 여러 관계속에서 현명한 관계설정이 필요하다.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뒤돌아보고, 필요에 따라 재정립도 해야 한다.
이왕이면 명확하고 분명해야 하며  유리하게 세팅해야 한다.
내 삶에서, 가정에서, 조직에서 ,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나를 어떻게 포지셔닝 할것인가!
이에  대한 고민은  오늘 내가 어떤 삶을 살아가느냐에 대한 중요한 가이드라인이 되어 줄것이다.
 
------------------------------------------------
www.successguide.co.kr

Posted by 카이사르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