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자기계발2011. 12. 12. 12:25
"존재의 이유"
철학 용어처럼 보이는  이 말은 한 때 꾀나 유명했던  노래 제목이기도 하다.
모든 사물은 존재의 이유가 있다. 
네온사인은 어두운 밤을 화려하게 비추기 위함 이고 , 스마트폰은 21세기를 살아 가는 인간들에 분신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면 전화도 할 수 있고, TV도 볼수 있고 , 편지도 주고 받고, 음악도 듣고 , 영화도 보고, 게임도  하고  그야말로 못하게 없을 정도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돌잔치상 앞에 앉은  한 살짜리 꼬마의 손에 들어 가면 입으로 빨고 노는 장난감으로 전락하고 만다.
막강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이  어른의 손에 들어 가면 그 존재의 이유가 명확해 지지만  어린애 손에 들어가면 존재의 이유가 사라진다.
10캐럿짜리 다이아몬드가   아프리카  오지에 살고 있는 꼬마들 손에 들어 가면  흙 속을 뒹구는  돌맹이가 되지만 칸느영화제 시상대 위에선  여배우의  매력적인  하얀 목덜미에 걸려 있을 때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고귀한 보석이 된다.
뭐든  재기능을 발휘할 때가 가장 보기 좋고 ,   존재의 이유가 분명할 때가 가장 아름다울때다.
백두산 호랑이가  우리에 갖혀  사육사가 주는 먹이만 주워 먹고 있으면  매력적이지는 않다.  왠지 불쌍해 보이기까지 한다.
스마트폰이나  인간이나 창조자가 부여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때가 가장 보기 좋을 때다.

타고난 재능이 많은 개미나   적은 개미나 인간이 볼 때는 그저 고만 고만한 개미에 불과하다.
타고난 재능이 많은 인간이나 적은 인간이나 조물주가 볼 때는 다들 고만고만한 인간에 불과하다. 
나고난 재능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 능력이 출중하고  보잘것 없음을 떠나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능력을 썩히는 사람도 있다.
어떻게 사는 것이  존재의 이유에 부합하는 인간이 되는 것일까..
아마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무엇이든 성취하는 인간일 것이다.. 
뭔가를 성취 하려 하고  이루려 하는 것은 인간의 욕심이 만들어 내는  부질없는  탐욕 덩어리가 아니라  존재의 이유를 증명하려는 몸부림이다.
그리고 무언가 성취하려 하고 꿈을 이루려 몸부림치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원하는 바를 얻으려 하고  꿈을 실현하려는  노력은 세속적이거나 추한 것만은 아니다.
어쩌면 조물주가 우리에게  최선을 다해서 살아보라는 명령인지도 모른다..  

성취하는 것이 어렵기는 하지만  그 원리가 그리 복잡하지는 않다.
첫째  내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아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이루길 원하는지 분명하지 않으면  초점이 흐려진 돋보기와 같다. 
초점이 흐트러진  돋보기는 종이 한 장도 태울 수 없다.
내가 무엇을 이루길 원하는지, 무엇을 성취하길 원하는지 분명히 아는 것이  성취의 출발이다..

둘째   바라고 원하는 것을 위해  무엇을 행동해야 하는지  분명히 아는 것이다.
어떤 댓가를 치르고 무엇을 노력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댓가도 치르지 않고  물건을 가져오면 도둑이 된다.
행동하지 않고 성취하려는 것도 도둑놈 심보이다.
행동해야 할 것,  노력해야 할 것을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셋째 바라고 원하는 것을 위해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를 아는 것이다.
무언가 성취를 위해  해야 할 것도 있지만 하지 말아야 하는 것도 있다.
한 달에 10킬로 다이어트를  목표로 했다면 헬스장에서  역기 들고 퇴근 시간에 30분 걷는 행동도 해야 하지만  과식하지 말아야 하고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먹지 말아야 하고  땀 흘리며 운동 했다고 치킨에 맥주 먹는 것도 하지 말아야 한다.
해야 할 것이 있다면 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내가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살펴 봐야 한다.
해야 할 것은 하고 있는지 ,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하지 않고 있는지  늘 체크를 해야 한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4단계가 된다..
Vison => Plan => DO => Check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그러나 성취는 우연이 이뤄지지 않는다.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고 ,  행동할 건 행동하고, 하지 말아야 할 건 하지 말고,  이 모든 것을 꼼꼼히 체크하는 삶은  성취의 확률을 높혀줄 것이다.
밋밋하게 살아가는  삶에서 벚어나  동물원을 탈출한  사자가  넓은 초원을 달릴 때 얻게 되는 행복감은  덤으로 얻게 될것이다.

----------------------------------
비타민 같은 블로그  성공가이드
www.successguide.co.kr
(혹시, 퍼가시는 분은 출처를 밝혀 주시길 바랍니다..)


PS, 간만에 경제와 관련 없는 글을 썼네요..
2008년 이전에는 지금과 같은 글을 주로 썼는데 ....
  앞으로는 적당히 섞어가며 쓰려 합니다. ~~
Posted by 카이사르21